◆ 매킨지의 7S 모델(Mckinsey's 7S Model)

매킨지의 7S모델은 순수한 전략 모델이라기보다도 조직개발 또는 조직 변혁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이 명칭은 매켄지가 조직개발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일곱 가지 요인, 즉 전략(Strategy), 기술(Skill), 공유가치(Shared Value),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 종업원(Staff), 스타일(Style) 등의 7S로 구성되어 조직의 혁신을 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모델이다.


◆ 전략
조직의 변혁을 위해서는 먼저 전략을 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그 전략 을 실행 할 수 있는 어떤 조직이 필요한가? 즉 어떤 기술을 숙련하고 육성하여야 하는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다음으로 나머지 다섯 가지의 요인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를 정한다. 전략이란 기업 또는 사업 단위가 그 자원을 어디에 집중할 것이며, 어디에서 경쟁하는가, 경쟁우 위를 지속하기에는 어떤 행동의 조정이 필요한가를 서술하는 것이다.

◆ 기술
기업의 적절한 전략이 수립되면 다음의 행동은 새로운 전략이 요구하는 기술이 무엇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기업이 시장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여 능력을 발휘하는가 하는 것이 전략이라면, 기술은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기술은 전략과 새로운 시대와의 연관을 표현하고 있음과 동시에 다른5S , 즉 구조, 시스템, 종업원, 스타일, 공유가치를 어떻게 변혁할 것인 가를 가르친다.

◆ 구조
기업의 구조는 조직 변혁에 관한 컨셉트 중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이 것은 사업분야, 사업 단위를 상호 관련 있는 그룹으로 나누는 방법이 다.구조가 조직 속에서는 가장 눈에 띄는 요인이면서, 조직 변혁은 구조의 변화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 시스템
시스템이란 많은 종업원이 해야 할 일이나 결정을 내려야 할 주요 문제를 판별하기 위한 양식 또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시스템은 조직 내에 무엇이 일어나는가에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경영자에 대해 조직변혁의 강력한 무기를 제공해 준다.

◆ 종업원
종업원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의 유형을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개개 사원의 능력이라기보다는 조직 내 구성원들이 갖는 전체적 노하우의 문제이다.

◆ 스타일
스타일은 무시되기 쉽지만 중요한 요소이다. 스타일에는 2가지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행동으로 상징되는 개인의 스타일이고, 다른 하나는 조직의 일원으로서의 스타일을 말한다.

◆ 공유가치
공유가치는 조직을 리더하는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것으로 ,모든 사 원이 특별히 중요하며 조직의 존속과 성공에서 결정적이라고 의식하는 것이다.

◆ 7S 모델에 대한 비판

7S 모델은 설득력을 갖는 부문이 약하다는 많은 오해를 받고 있으며 , 그 때문에 부정확하게 응용되어 왓다. 이 모델은 사실 경영전략 또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책정하기 위한 가이드가 아니라 단순하게 조직개발 을 위한 전체론적인 견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S가 첫머리 에 오는 단어 일곱 가지만으로 가볍게 보아 버리기 때문이라고하여 이 모델이 갖는 깊은 의미를 애매하게 해석하기도 한다.


참고 URL http://123management.eu/0/001_home/a001_home_01_bouwstenen_ink_7s_model.html
Posted by trigg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