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 연구소에 의하면 프리즘 시트는 성장동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 프리즘시트는 대체재의 등장으로 2008년을 고점으로 수요 둔화 예상
- 프리즘시트는 전체 필름시장에서 약 33%의 비중을 차지하여 가장 시장이 크며, 타 필름에 비해 고가여서 BLU업체의 원가 절감의 주요 타겟이 되고 있음
- 현재 3M이 시장의 90%를 상회하는 독과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프리즘시트의 사용 매수 절감 기술, 무프리즘시트의 개발 등 프리즘시트의 기술 변화가 두드러짐
- 단기적으로 3M의 절대적 시장 지배력이 유지될 전망이나, 대체 기술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서 가격 인하 폭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장기적으로는 프리즘시트 시장의 감소세 전환이 불가피

▶ 3M의 특허 만료를 계기로 국내 업체의 신규 진출이 활발한 상황
- 3M의 특허 만료와 더불어 국내 업체의 프리즘시트 시장 진출이 매우 활발한 상황. LG전자,
미래나노텍이 프리즘시트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시장 진입이 무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최근 후발 주자로 코오롱, 두산전자 BG, SKC 등도 새로 시장에 진입하여 양산 체제를 갖춘데 이어, 신화인터텍, 삼성정밀화학, 제일모직 등도 연내 시장 진입을 계획함
- 프리즘시트의 대체 기술 개발에 성공한 업체들도 등장. 신화인터텍은 프리즘시트와 확산필름을 통합한 프리즘복합시트를 개발하면서 대체 시장에 진출하였고, 플라테크는 고휘도 프리즘 확산판 제조 기술, KJ프리텍은 휴대폰 LCD용 통합필름 개발에 성공함

▶ 개별 필름에 국한되기보다는 전반적인 BLU 솔루션 개선을 목표로 진입하는 것이 바람직
- 3M의 특허 만료와 맞물려 국내외 10개사 이상이 시장에 진출한 상태이며, 이미 3M의 가격 인하 조치가 현실화되고 있음. 여기에 후발 주자의 생산 수율 및 품질 안정화가 아직 확보되지 못한 상태여서 신규 진출을 계획하는 업체로서는 초기 투자자금 회수에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음
- 따라서 프리즘시트 자체만 개발하여 신규 진출하기보다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능을 복합화한 필름이나 도광판 등 대체재 시장으로 접근하는 것이 유리. 즉, 개개 필름의 성능 향상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 BLU 솔루션의 성능개선과 원가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음
- 또한, BLU용 필름사업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어 타 산업 진출이 비교적 무난함. 따라서 특정 필름에 국한되기 보다는 확보된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연관 사업부문에서 연구 개발 및 사업화를 시도하는 것이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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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투자연구소 객주님의 글

신화인터텍

반사필름, 확산필름, 보호필름 등 LCD BLU에 채용되는 각종 광학필름을 주로 생산.

광학필름은 선광원인 백라이트의 광원을 면광원의 형태로 전환시켜주는 기능성 필름으로 투과율, 혼탁성, 확산의 균일도 등 높은 광학적 특성이 요구되는 첨단 부품.
 
SKC, 미래나노텍등의 경쟁업체를 제치고 삼성전자 퍼스트밴더로 자리매김.
SKC는 LPL쪽으로 선회
미래나노텍은 신화인터텍에 물량을 지속적으로 잠식당하고 있음.

프리즘 시트를 쓰는 경우와 신화의 PTR을 쓰는경우의 장단점이 각각 존재.
휘도는 프리즘 시트가 좋으나 시야각은 PTR이 좋음.

결정적으로 단가가 프리즘 시트를 채택할 경우 26달러정도, 신화의 PTR은 13달러정도로
비슷한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함.

따라서 신화의 PTR이 프리즘시트를 대체하고 있는 상황

삼성전자 유럽 전진기지인 슬로바키아에 동반진출하여 2008년 1분기부터 양산 시작
대만, 소주(중국) 등 해외공장 증설 추진중
매출의 급격한 업그레이드 전망됨

삼성전자 일방의존도를 없애기 위해 대만의 AOU에도 퍼스트 밴더로 납품중
(참고로 삼성전자 전세계 MS 22%, AOU 21%임)

적자사업부문인 TAPE 공장등을 구조조정하고 있으며 주력사업부분인 광학필름의 매출이 급속도로 늘고 있음

차입금 과다로 인한 이자비용이 부담 되고 있으나, 2분기 시작해서 3분기 부터 의미있는 영업이익과 경상이익 창출이 가능할것으로 전망됨

보수적 추정시 2007년 매출 1550억에 순익 60억, 2008년 매출 2000억 이상 순익 100억 이상 가능해보임.

Posted by trig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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