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치기로 겨우겨우 조금씩 책읽으며 한줄한줄 하는 프로그램도 설계가 필요하다.
그동안은 Outlook의 작업을 이용해서 했는데, 이것은 구조화 되어 있지 않아서 좀 불편했었다.
그래서 Mindmap 프로그램하고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발견한 것이 트리구조 메모 프로그램들.

TreeDBNotes Free
http://www.mytreedb.com/treedbnotes_free.html
http://www.mytreedb.com/free_vs_pro.html 프리 버전과 프로 버전에 대한 비교인데, 다운을 받아서 설치해 보면 프리 버전의 기능도 강력하다. 좀 느린 것이 단점이다. 한글입력이 약간 사소하게 불편하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html을 지원하며 막강한 기능을 자랑한다. 기능이 강력해서 현재 사용중.

특히 마음에 드는 몇가지 기능들
- 컴퓨터에 저장된 그림을 메모에 끼워 넣을 수 있다
- 엑셀 sheet가 그대로 표시된다
- 들여쓰기. 여러 에디터 프로그램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였던 통째로 패러그래프가 들여쓰기 되는 문제가 없고 원하는 행별로 할 수 있다
- 하이퍼링크 기능도 뛰어난데, 일반적인 웹페이지 링크뿐만 아니라 C:\Temp 와 같은 링크도 가능하다. 저장되어 있는 문서 링크시킬 때 편리하다. 폴더뿐만이 아니라, treedb note에서 말하는 note도 링크가 가능하다.
- usb 메모리에 그냥 카피해서 쓸 수도 있다.



있으면 좋겠다 싶은 추가기능은 file link를 Drag&drop으로 지원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터치패널 등의 기능으로 결합되면 더 좋을 것 같다.
 
TreeDBNtes의 특이한/사소한/재미있는 문제 발견 - 기존에 저장해서 사용중이던 Note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파일의 사이즈가 줄어든다.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 각각 다른 노트로 한번씩 두개를 테스트해 봤는데 두번 모두 줄어 들었다.


 

Keepnote

http://keepnote.org/ 이것도 좋음.

 

장점: TreeDBNote와 비교했을 때, 저장한 날짜 표시되는 기능이 장점. 업데이트도 자주 되고, OS에 상관없는 cross-platform이 특징

단점: 한글 입력이 TreeDBNote 대비 훨씬 느리다.

Neomem
http://www.neomem.org/

트리구조로 쓸수 있고 메모내용을 쓸수 있는 Text란과 그 메모글에 부가적으로 덧붙일수 있는 Properties란으로 구성.

그리고 메모란마다 부가적으로 덧붙일수 있는 Properties를 바꿀수 있게 Class개념이란게 있어서 이것을 바꾸면 일괄적으로 부가적인 덧붙일수 있는 부분을 바꿀수 있고 Property란에는 폴더나 파일을 링크하거나 E-Mail이나 웹사이트,숫자등을 덧붙일수 있다. 메모프로그램으로써 취약하기 쉬운 검색부분이나 관리부분이 강력.

설치버전이 아닌 압축파일을 다운받아서 그대로 풀어서 쓸 수 있다. 가볍고 속도도 빠르지만, 웹페이지의 링크등은 지원되지만 html이 보이는 그대로 붙는 것 등의 조금 복잡한 것은 지원되지 않는다. Outlook의 메모나 작업과 비슷한 느낌.

가볍고 다 좋은데, html 지원이 아쉽다. 그리고 에디터의 기능에서 들여쓰기 등의 기능이 없다

jwFreeNote
http://jwmx.tistory.com/1096

국산 프로그램이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Neomem에 비해서 장점은, html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USB에서도 사용가능하며 역시 설치하지 않고 바이너리로 풀어서도 사용가능하다.

Keynote
http://www.tranglos.com/free/keynote.html

그림이 있는 경우의 파일은 관리가 불편함
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많은 자료를 다룰 수 있다
취미로 개발하던 개발자의 사정으로 개발이 중단된 프로그램이란 것이 단점. 그러나 기능은 다양하며 검색기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오픈소스이며 소스코드가 당연히 공개되어 있다. http://www.tranglos.com/free/keynote_os.html 

(keynote - example of a tree-type note)



Rail Note
http://www.byedodo.com/deskpage.php?tpc=1&lfc=1

윈도우즈 탐색기처럼 폴더를 생성하고 지울 수 있으며 WYSIWYG이 된다. 웹페이지를 가져다가 붙여 넣는 것은 역시 안 된다(텍스트는 붙지만, 그림은 붙지 않는다).
단점은 조금 느리고, 기존 윈도우 프로그램과는 이질적인 느낌이 든다는 것.

Tombo
http://miniwini.com/miniwinis/bbs/index.php?bid=share&m=search&mode=read&id=3678&p=1&keyword=tombo&scale=2&op=and&idx=1

일본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인데, 한글은 잘 지원된다.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를 참고.

Posted by trigg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