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L&C·SK, 듀폰·3M에 출사표
결정질 태양전지는 얇고 깨지기 쉬워 부드러운 재질의 마감재(봉지재)로 감싸 보호해야 하는데 유연성외에도 몇 가지 특성이 요구된다. 바로 접착력과 빛의 투과성이다. 태양광모듈 전면을 이루는 유리와 후면의 백시트를 단단하게 밀착하기 위해서는 접착력이 우수해야 한다. 또한 태양광이 모듈에 잘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투과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EVA는 이런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소재다. 일반적인 EVA는 생활필수품으로 일상에서 흔히 사용된다. 운동화의 접착제, 고무튜브, 종이박스 접착제 등에 사용되고 있다. 태양광모듈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VA(비닐아세테이트)의 농도가 높아야 한다. VA의 농도가 높을수록 광투과성이 좋고 접착력이 좋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태양광모듈 제작에는 VA농도가 30% 전후인 것을 사용하고 있다. 대다수의 모듈업체들이 일본의 미쓰이, 브릿지스톤 등의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태양광발전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모듈업체들이 EVA 공급난에 시달리기도 했다. 바로 국내업체들이 EVA·백시트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시점이다. 현재 SK케미컬이 파일럿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한화L&C는 지난 5월 연산 3000톤 규모의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모듈업체들의 품질테스트를 거쳤다. 2012년에는 연간 1만2000톤 규모로 생산설비를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 정윤환 상무는 “후발주자지만 우수한 품질을 앞세워 시장 공략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진흥공업은 지난 2007년 개발한 제품을 3M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SK와 한화 등은 그룹 내 석유화학 계열사에서 생산되는 EVA 레진을 통해 상용화와 시장 점유율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 국내모듈업체 “인증은 필수” ▶PVF 개발하는 국내업체 없어 ▶기술·경제성 따져 ‘안하거나 못하거나’ ■ 인터뷰 / 한화L&C 정윤환 소재사업부 상무 “EVA시트 글로벌 탑 공급업체 성장 목표”
해외업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태양광 EVA시트 시장에 토종 다크호스가 등장했다. 플라스틱 가공 전문회사인 한화L&C가 기존 건축자재, 자동차부품 관련사업을 통해 습득한 가공전문기술을 활용해 해외업체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낸 것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EVA시트 개발에 착수해 지난 5월 연산 3000톤규모 생산체계를 구축했다. 이미 에스에너지 심포니에너지 솔라월드 등 굵직한 태양광모듈업체의 품질평가에서 ‘OK'를 받았다. 한화L&C 정윤환 상무는 “현재는 국제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 TUV인증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음달 안으로 인증을 받을 예정”이라며 “오는 2012년까지 연산 1만2000톤 규모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이를 통해 세계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달성해 글로벌 탑 공급업체 도약을 꿈꾸고 있다. 정 상무는 “국제무대에서는 후발주자이지만 품질경쟁력을 앞세워 시장공략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그는 “한화의 EVA시트는 국내최초, 세계 3번째로 캘린더공법을 적용해 상업생산을 성공시켰다”고 강조했다. 캘린더공법은 대부분의 업체가 취하는 T다이(T-Die) 압출방식 대비 기계적 물성과 내화학성, 장기 신뢰성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약 30년 이상의 캘린더 가공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한화L&C 내부의 핵심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실입니다.” 정 상무는 또한 “광학 및 접착 특성이 우수한 고함량 EVA레진(EVA시트의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선 확보가 중요한 요소”라며 “세계 최고수준의 제품 생산업체인 한화석유화학과 공동으로 한화L&C 가공공정에 최적화 된 레진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는 “한화그룹 차원에서 EVA시트 외에 L&C가 개발중인 백시트, 한화석유화학의 태양전지 등과 연계해 모듈업체 마케팅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태양광 핵심 부품의 토털 솔루션 전략을 강력히 추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미 일본, 중국 등 해외메이저 모듈업체들과 품질평가와 승인을 진행 중이고, 안정적인 원료 수급능력과 다른 핵심부품의 토털 솔루션 공급능력을 기반으로 국내외시장을 공략한다는 것이 정 상무의 그림이다. 정 상무는 “기존 수입제품보다 품질과 가격 경쟁력은 확연히 드러난다”며 “국내외 모듈업체들이 쓰고 싶어 안달 하는 ‘물건’을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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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ekn.kr/news/articleView.html?idxno=60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