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해결은 프로세스(흐름)로 수행한다. 목표를 이해하고, 문제를 발견하며(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정리 통합한다), 

  • 문제 해결의 방안을 수립하여 실행하면서 진행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

○ 문제를 발견하는 데에는 3가지 도전 과제가 있다.

  • 어떤 정보를 수집할 것인가?
  • 그 중에서 어떤 발견을 할 것인가?
  • 그것을 어떻게 요약할 것인가?

○ 자신의 주변 환경을 프로세스로 이해한다.

  • 거시적 동향, 시장의 상황, 자사의 입장 순으로 전체에서 세부적인 것으로 내려간다.
  • 경쟁 환경이 어떻게 되는지 평균치(전체적인 모습)를 파악해 본다.
  • 몇 가지의 사실을 알게 되면 핵심은 무엇인가를 항상 생각한다.

○ 시장을 이해하려면?

  • 시장을 본 때는 우선 전체의 흐름이 어떻게 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지 여부를 본다.
  • 전체의 흐름이 파악되었다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보다 자세한 항목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데이터를 파악해 본다.
  • 뭔가 변화와 특징이 없는지 찾아보고 어떤 현상과 사실이 발생하고 있는지 사실을 파악한다.

○ 경쟁 환경을 이해한다.

  • 우선 경쟁 상대가 누구인가를 이해하고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이해한다.
  • 업계 평균치를 살펴봄으로써 업계의 구조를 파악한다. 특히 수익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항상 핵심이 무엇인가를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다.

○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 요점을 3가지 정도로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다.
  • 항상 결론 중심으로 생각한다. 핵심이 무엇인가라고 항상 자신에게 묻는다.
  • 듣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보고의 방식을 바꾸어 본다.
  • 수용자의 입장에 서서 알기 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보고서에는 말하고 싶은 것을 요약한 텍스트(결론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메시지)와 그것들을 증명하는 차트를 포함시킨다.

○ 차트 자료의 활용

  • 차트를 작성할 때도 전체를 파악하고 나서 세부적인 것으로 내려간다.
  • 가능한 한 장기(10년 이상)적인 시점으로 보면서 변곡점이 있으면 왜 그렇게 되었는가를 탐색한다.
  • 차트는 보는 사람의 기억에 남기 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기 쉽다.

○ 차트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9가지 포인트

  • 간단하고 알기 쉽고 아름다울 것
  • 1차트에 1메시지
  • 메시지와 차트가 일치하고 있을 것
  • 항목은 5가지 이내로 압축하고, 중요도가 낮은 것은 기타에 넣을 것
  • 항목의 순서를 고려하여 배열하고 중요한 것은 강조 처리할 것
  • 사용하는 데이터의 기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할 것
  • 데이터의 연도와 단위를 명확히 할 것
  • 보충 정보로 주의 사항이나 출처를 정확하게 기재할 것
  • 마지막으로 완성품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것 

 ○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정보를 정리할 때의 주의점

  • 정보를 대량으로 수집한다거나 수집된 데이터를 상세하게 분석한다고 해도 그것들의 전체를 이해하지 않는 한 문제 발견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 수많은 정보가 혼재되어 있는 채로 이해하면 자신의 예단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 프레임워크는 정보와 분석 결과를 정리하고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다.

○ 정보의 객관적 이해

  • 인간은 대부분의 경우 예단을 가지고 있고 그것 때문에 편향된 정보나 분석으로 사물과 현상을 해석하기 쉽다.
  • 우선 원리원칙으로 돌아가 큰 틀에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다.
  • 기업의 대응 체계를 이해할 때는 기존의 프레임워크를 활용한다.
Posted by trig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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