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에 대한 이해

1.철강업 개요
- 대표적인 기간산업임과 동시에 막대한 건설비를 요하는 장치산업
- 철강석, 석탄, 고철등 원자재 가격이 매출원가 변동요인
- 자동차, 조선, 건설업등 전방산업 수요가 판매마진과 수익성 결정
2. 철강 제조공정에 따른 분류

① 일관제철(고로)
한 제철소 내에서 제선·제강압연의 3개 공정을 통하여 철강재를 생산하는 종합제철소를 말한다. 포스코가 대표회사
주요 생산공정은, 철광석,유연탄,석회석등을 고로(용광로)에 넣고 제련하여 선철을 만들고, 여기서 나온 용선을 제강로에 넣어 정련하여 강을 만든 다음, 이 용강을 주형에 주입하거나 연속주조기에 주입하여 강괴를 얻는다.
제철소의 생산능력을 나타내는 조강이란 말은 이 강괴를 얻는 단계까지의 제조능력을 말한다.
강괴를 균열로에 넣어 가열한 다음, 압연기에 넣어 가공하여 불름(대형 강편)·빌렛(소형 강편)·슬라브(판용 강편) 등의 반성품을 만든다.
이러한 반성품은 각종 압연공장에서 가열·압연의 공정을 거쳐서 강판·조강·선재·강관등의 제품으로 가공된다
일관제철소는 생산성이 높고 제조원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건설비가 비싸고 제철에 코크스가 꼭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다.

② 전기로 제철
고로설비는 없이 고철(해체 고철 포함)·환원철을 원료로 하여 전기로에서 제강한 다음, 압연가공하여 강재를 얻는 공장이다. INI스틸,동국제강,한국철강등에서는 이 방법으로  조강을 생산한다.
소규모시설로도 채산이 맞으므로 건설비가 싸고 다종 소량의 철강생산에 적응성이 큰 장점이 있으나, 전력비가 많이 들고 고철가격의 변동이 심하다는 결점도 있다.


③ 단독압연공장
제선·제강의 시설이 없이 압연시설만을 갖추고, 다른 공장으로부터 반성품을 입수하여 강재를 생산하는 공장을 말한다. 현대하이스코,동부제강등
3. 철강 주요 제품 소개

- 철강제품은 크게 판재류, 봉형강류, 강관류등으로 나눔
- 넓적하게 생긴 판재류는 열연 및 냉연강판,후판 등이 있음

- 열연강판을 산으로 세척한 후, 상온에서 밀로 압연하여 두께가 고르고 표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나게 만든 것이 냉연강판임
- 후판은 두꺼운 판자모양의 강판을 말한다.
- 후판 용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선박건조, 즉 조선용
- 선박 건조시 후판이 차지하는 비중이 10~15%에 이르며 한 척의 초대형 유조선을 만드는 데 3만5000t의 후판이 사용됨
- 냉연강판은 자동차를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됨

- 봉·형강류는 고철을 가래떡처럼 길쭉하게 뽑아낸 제품
- 형강은 단면의 모양에 따라 ㄱ자 모양을 앵글,ㄷ자 모양을 채널, H자 모양을 H- 형강,I자 모양을  I-형강이라고 함
- 고층건물의 철골조로 흔히 볼 수 있는 H-형강이 50~ 60%를 차지
- 단면이 원형,정방형,육각형,장방형 등으로 압연 또는 단조된 봉강은 자동차 및 산업기계와 같은 기간산업과 밀접한 연관

- 강관류는 각종 파이프류를 말한다.
- 파이프 외에 수도관,지반공사용 말뚝관,송유관,비닐하우스 등에 사용되며 무계목 강관과 용접 강관으로 나뉨
- 용접강관은 강관을 둥글게 말아서 접합부를 용접해 생산하는 것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 수도용 배관 및 일반 배관에 많이 사용됨
- 무계목 강관은 용접강관과는 달리 이음매가 없고 두께의 제한이 없어 용접강관으로 사용할 수 없는 특수 환경에서 사용됨
- 고저온·내식배관 등의 특수 배관용과 화력발전소,자동차 부품 등의 열전달용 및 구조용에 필수 사용

1) 열연제품

- 열연압연기를 통해 만들어진 핫코일과 이를 절판한 열연강판
- 용도
2) 냉연제품
3) 아연강판
4) 칼라강판
5) 강관
6) 후판
7) 형강
8) 봉강
9) 선재
10) 철근
4. 철강제품별 주요 생산업체
5. 철근 생산업체
- 국내 건설업 경기에 민감
- 작년에 이어 올해도 건설경기 수요 감소 따른
  철근수요 감소로 수익성 줄어들듯
- INI스틸, 동국제강, 한국철강이 주요 생산업체
6. 후판 생산업체
- 국내 조선업 경기에 영향
- 올해도 조선용 후판수요 증가로  수요가 공급초과할 듯
- 후판 재료인 슬라브가격 상승률보다 후판가격 상승률이 커
  후판의 롤마진 향상되 수익성에 긍정적임
- 포스코(57%), 동국제강(43%)이 양분하고 있음
7. 환율과 철강업
- 달러약세가 지속되면 국내 철강업 수익성에는 긍정적
- 그 이유는 국내업체들의 철광석과 석탄등 철강원료 수입액이
  철강제품 수출액보다 많기 때문
- 거기에  외화부채를 많이 보유하고 있어 외환차익까지 챙길 수 있음
- 달러 강세가 되면 이 반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 주요 상장 철강업체 순수입액(2004년 기준)
8. 중국과 국내철강업
- 중국은 세계 철강재 소비의 32% 차지함
- 중국이 긴축정책을 지향하면 중국의 철강수요 둔화 예상
- 중국의 수입품목은 열연강판과 냉연강판등 강판류로서
수입의존도 40%
- 봉형강류는 수입의존도 낮아 중국내 경기위축시 오히려 순수출 예상
- 이에 따라 중국에 봉형강류 수출하는 국내업체는 타격 가능성
- 국내 상장 주요 철강업체 대중국 수출비중
9. 현대차계열 INI스틸의 한보철강 인수 영향
- 현대차그룹의 고로사업 진출 교두보 마련
- INI스틸은 그동안 봉형강류 시장에서 판재류 시장으로 진출함으로서
철강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장기 성장성 확보
- 당진공장이 2007년까지 완공되면 380만톤 열연이 추가생산되지만
제1열연공장 180만톤은 400만톤의 열연수입물량을 대체할 것이고
  제2열연공장 200만톤은 현대하이스코 냉연공장에서 소화될 전망
- 포스코 입장에서는 부가가치 낮은 열연제품을 줄이고 부가가치 높은
  냉연제품 비중을 늘릴 전망
- 포스코는 그동안 국내 열연공급부족으로 열연공급 줄일 수 없었음
- INI스틸이 고로사업 진출하면서 고정비용과 고로 재료인 슬라브의
  높은 가격부담으로 수익성 확보할지가 관건  
 
10. 주요 철강업체 2005년 1분기 실적
- 조선,자동차 산업 수요증가로 포스코,현대하이스코등 판재류업체 호조
- 건설경기 침체로 INI스틸등 봉형강류 생산업체 부진
- 동국제강은 주력인 후판제품 수요증가로 매출과 순익 증가
- 주요 철강기업 전년동기 대비 실적
출처 http://kr.blog.yahoo.com/h64ss/958034.html?p=2&pm=l&tc=98&tt=1132990886
Posted by trig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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