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 Merrill Lynch, 2007년 전기동 가격 30% 하락 전망

<Merrill Lynch, 2007년 전기동 가격 30% 하락 전망>

내년 전기동 가격이 30%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메릴린치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내년 전기동 가격은 미국의 주택건설부문 및 G7 국가들의 수요 둔화와 높은 전기동 가격으로 인한 중국의 동 광산 생산량 급증 등의 이유로 약 30% 가량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헷지 펀드나 기관투자자들이 원자재상품에 대한 그들의 포트폴리오 비중을 높임으로서 전기동 가격의 추가 상승을 지속시킬 수 있다는 논리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 메릴 린치는 전기동 펀더멘털이 약화됨에 따라 투자자의 관심이 식을 것이고, 이에 따라 알루미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기동 가격 역시 생산비용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기동의 수급이 알루미늄의 상황과 같이 나빠진다면, 전기동 역시 생산 현금비용에 가까운 가격을 형성할 것이다” 라고 보고서에 언급되었다.

메릴린치는 생산현금비용을 현 전기동 현물가격인 7,220.50달러보다 낮은 약 톤당 3,725달러로 추정했다.

현 수준에서 30% 하락한다면, 가격은 약 5,054달러 수준이 될 것이다. 전기동 가격이 이 수준까지 하락한다면, 현재 재고가 바닥나 있는 중국 실수요자들의 재고 재비축 수요가 다시 살아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5월, 다른 주요 비철금속 가격을 선도하고 있는 전기동 가격은 톤당 8,825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에 따른 영향으로 다른 주요 비철금속 가격 역시 사상 최고치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이후 근 2개월여 동안 전기동 가격은 현재 톤당 7천~8천달러의 박스권을 벗어날 수 있는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다.


메릴린치는 내년 전기동 생산량은 5.3% 증가하여, 동 기간 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수요 증가율을 2배 이상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리고 높은 전기동 가격으로 인한 동 광산의 생산 증가와 미국, 유럽의 전기동 수요 둔화에 의해서, 향후 전기동 시장은 2007년 500,000톤, 2008년 750,000톤, 그리고 2009년에는 600,000톤의 공급잉여를 각각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량의 동 생산능력 확장 및 신규 프로젝트가 이미 상당히 진행 중에 있으며, 이로 인하여 내년 전기동 생산 증가율은 5.3%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서에서 밝혔다.


한편, 전세계 전기동 수요의 5%를 차지하는 미국의 주택건설부문은 둔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전기동 수출의 상당분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중국 역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중국 전기동 수요 역시 미국행 수출품 생산 감소에 따라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 보고서에서 언급했다.

그러나 메릴린치는 이미 전세계 총소비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소비는 올해 1.9% 감소에서 내년 8% 증가로 반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중국의 소비증가는 전기동 시장의 공급잉여를 모두 소진할 정도로 충분치는 않다라고 하였다.


향후 3년 동안 공급잉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현재 사상 최저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전세계 전기동 재고량 역시 회복세를 보일 것이며, 현재 이러한 추세는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메릴린치는 언급했다.


지난 2주간 LME 전기동 재고량은 거의 매일 상승하고 있으며, 메릴린치는 이러한 추세가 특히 중국을 비롯한 수요 약세를 보여주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전기동 재고량은 현재 전세계 3일치 소비량 수준에서 2007년 말까지는 약 2.7주 분 가량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의 재고 증가는 대부분 아시아, 특히 싱가포르에 국한되어 있다. 메릴린치는 이러한 추세가 중국의 소비 감소세에 기인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지난 2년 동안 전기동 가격의 예측을 더욱 어렵게 하였던 파업이나 자연재해 및 사회불안요소에 의한 공급차질에 대한 위험이 감소한 것 역시 향후 전기동 재고 증가를 전망케 하는 또 다른 요인이라고 이 보고서는 언급했다

자료원 KOMIS - Base Metal News No. 71
http://www.kores.net/analysis/magazineViewSummery.jsp?mCode=baseMetal&seqVal=4837&seq=4838

-----------------------------------------------------------------------------------

전선의 원자재인 전기동 가격이 하락한다면, LS전선(여긴 니꼬동 지분보유로 인해 호재 희석 가능함), 대한전선, 가온전선 수혜 가능.

가온전선은 현재 상대적으로 저평가 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trigg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