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페인트 실적 및 동향

http://news.stoo.com/news/html/000/619/981.html

















노루표페인트도 디피아이에서 인적 분할된 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3·4분기 매출액은 630억원에 누계 매출액은 873억원. 3·4분기 노루페인트의 실적은 옛 디피아이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대비 8.2%와 117.5% 증가한 수치다. 해외진출 본격화와 용인 경전철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물량 수주와 분할 효과가 영업이익 향상에 기여한 것. 하지만 아직 주가는 저평가돼 재상장일 기준 17%가량 빠진 상태다.

시장점유율 동향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6/12/15/200612150058.asp

페인트시장 빈부격차 갈수록 심각
빅5 점유율 70%. 친환경 인증 여파 중소社설 땅 잃어


국내 페인트 업계의 ‘부익부 빈익빈’이 심화되고 있다. 친환경 페인트에 대한 인증이 강화되면서 기술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중소형 페인트 업체들이 점차 설땅을 잃고 있다. 반면 ‘빅5’의 시장 점유률은 70% 수준으로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들어 상장 페인트사들의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내 페인트 시장 상위 5개 기업의 시장 점유률은 69.12%에 달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61.82%에 비해 8%포인트 가까이 높아진 셈이다.

특히 업계 1위인 KCC의 경우 지난 3분기 기준으로 35.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지난해 32.05%에 비해 3%포인트 가까이 높아졌다. 메이저 5사중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다음으로는 삼화페인트가 10.30%를 차지했다. 작년 8.50%에서 2%포인트 가까이 늘었다. 삼화페인트 자체 집계로는 지난해 8.8%에서 올해 9.7%까지 높아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올해 디피아이홀딩스에서 분할된 노루페인트는 작년 8.65%에서 올해 10.06%로 1.41%포인트 높아졌다. 그러나 노루페인트는 자체 집계로는 시장 점유률이 10.5%라고 주장하고 있다.

건설화학(제비표페인트)은 작년 8.18%에서 8.36%로 점유율이 소폭 높아졌다. 자체 집계로는 지난해 8.53%에서 올해 8.51%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친환경 페인트에 강점이 있는 조광페인트는 지난해 4.44%에서 올해에는 4.7%로 성장했다. 조광 측에선 지난 3분기말 기준시장 점유율이 4.9%로 지난해(4.1%)에 비해 0.8%포인트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반면 매출 600억원 미만 중소형 페인트 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2%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인 현대페인트는 올해 제자리걸음을 지속하고 있고 D사 W사 등 매출액 600억원 미만의 일부 중소형 기업은 위기를 맞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페인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인증 기준도 엄격해지면서 기술개발력이 부족한 중소형 페인트 업체들이 설땅을 잃고 있다”며 “앞으로 R&D 투자 여력이 있는 대형 페인트 업체와의 격차가 갈수록 크게 벌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도제 기자(pdj24@heraldm.com)



신제품 개발 동향
http://inews.mk.co.kr/CMS/06/s_06etc/7769306_10229.php

데코레이션 페인트 뜬다 
 
국내 페인트 업체들이 벽지 대용 차세대 제품인 데코레이션 페인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데코레이션 페인트는 단색 위주 기존 수성 페인트와 달리 다양한 문양과 독창적인 패턴, 부드러운 촉감까지 낼 수 있는 업그레이드된 고급 페인트다.

일반 페인트보다는 가격이 두세 배가량 비싸고, 벽지와 비교하면 재료비는 동일하지만 별도 특수장비와 도장기술 인건비가 들어간다.

비싼 가격 때문에 지난 3년간 300억원대에 머물던 데코레이션 페인트 시장은 최근 들어 서울 강남 빌라와 호텔객실 등 고급 주거시설과 상업시설 내부마감재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KCC,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 제비표페인트, 조광페인트 등 국내 주요 페인트 업체들은 향후 2~3년 안에 데코레이션 페인트 시장이 커질 것에 대비해 국외 기술탐방에 나서거나 자체 연구진을 보강하는 등 기술 인프라스트럭처 구축에 열심이다.

몇 년 전부터 업계 최초로 데코레이션 페인트 전문 직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노루페인트는 최근 신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2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초 유럽으로 연구진을 파견해 데코레이션 페인트 연구개발과정을 벤치마킹했다.

노루페인트 마케팅 관계자는 "유럽은 벌써 20여 년 전에 벽지 유해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등 사회적 분위기와 활발한 기술 개발로 현재는 대부분 실내를 데코레이션 페인트로만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광페인트는 데코레이션 페인트 시장이 일정 규모에 이르면 곧바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시장 형성이 가시화하면서 유명 외국기업도 진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데코레이션 페인트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오이코스'사는 내년 11월께 경기도 일산에 국내지사를 설립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미 기자] < Copyright ⓒ 매일경제>


2006.12.26

Posted by trig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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